Daegu Donghwasa Temple '統一藥師如來大佛' Sculpt Modeling and 3D Printing
대구 동화사의 통일약사여래대불을 모델링하여 3D프린팅까지 진행해 보았다.
모델링 및 프린팅 정보
프린팅 된 높이는 약 67mm이며 모델링 높이는 225mm이다. 0.05mm두께로 적층하였다.
나중에 어떤 크기로 출력을 해야 될지 몰라서 약 3~4배의 크기로 모델링했다.
실제 불상의 높이는 20m(미터)이다. (밀리미터로 환산하면 20000mm)
진행 후 아쉬웠던 점
이번 모델링에서 아쉬웠던 점은 귀의 모양이 약간 다르게 디자인되었고 머리의 크기가 약간 더 커져야 한다.
머리를 나름대로 작아서 키운다고 키운 건데... 실제 사진을 보니 머리가 더 크다.
프린팅에서의 아쉬웠던 점은 발가락의 모양이 너무 뭉개졌다.
바닥 쪽의 레이어는 플랫폼에 잘 달라붙기 위해서 다음에는 아래쪽면을 0.5미리 높여서 출력한 후 사포질해서 갈아내야겠다.
사진을 보자
불상의 은은한 미소
첫 번째 비교 사진이다 모델링은 나름 열심히 그려서 잘 나온 것 같다.
입의 은은한 미소가 조금 더 표현되었더라면 좋았을 텐데 라는 생각이 든다.
발의 모양은 도저히 사진을 찾을 수 없어서 도라에몽의 퉁퉁이발처럼 통통하게 그려놓았다.
어려웠던 점은 역시 얼굴이 미소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표현이 약했던 점이 아쉽다.
옷의 주름 표현
뒷면의 옷의 주름표현은 진짜 너무 힘들었다.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몇몇 보이는데 약간 아쉽다. 그래도 표현이 나쁘지는 않아 보인다.
옷 주름만 잡는데 20시간은 넘게 작업한 것 같다.
목의 옷깃 부분도 사진을 도저히 찾을 수 없어서 최대한 보이는 곳까지 그리고 나머지는 상상력으로 살짝 도톰한 느낌으로 모델링하였다. 맞는지는 모르겠다. 사람들이 전부 아래에서 위로 찍으니 머리뒤의 옷깃 부분이 거의 안보이더라.
가장 잘 표현된 곳
우측의 뒷모습을 보면 오른팔이 굽어진 부분의 옷 구김표현이 기가 막힌다.
이번 모델링에서 가장 잘 표현했다고 생각하는 부분이다. 진짜 옷 같다.
피드백
정면의 모습에서는 역시 귀의 모양을 약간 더 실제와 같게 잡았어야 했다는 생각이 든다. 얼굴도 마찬가지이고.. 발은 좀 귀엽다.
가슴골은 사실 실제불상 사진상에도 살짝 있는 것 같아서 넣었는데 찾아보니 가슴이 더 큰 사진을 발견했다.. 볼륨을 조금 넣었어야 했다.
손가락의 굽혀진 정도가 살짝 아쉽다. 오른손의 약지와 새끼손가락이 살짝 더 굽었어야 하며 손바닥의 골이 너무 깊어 보인다.
왼팔의 소매 부분의 모델링이 살짝 실제와 다른 느낌이 있다. 비율을 살짝 더 위로 올려서 했어야 했다.
볼살이 너무 빵빵해졌다. 실제 사진은 이렇게 빵빵하지 않은 듯한데..
내가 모델링한 부처님은 어제저녁을 좀 더 드셨나 보다. 손에 들고 계신 게 지구젤리일 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부처님이 눈을 감고 있어서 다행이다. 눈알 그리는 거 진짜 힘든데... ¯ࡇ¯
내가 조소과를 나온 것도 아니고 스컬프 모델링을 몇 번 안 해보아서 그런지 역시 어렵다.
그래서 아쉬운 점도 많았고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창피한 모델링이 된 것 같지만 이렇게 하나를 완성시켰다는 것에 조금 더 의의를 두려고 한다.
어렸을 적에 완벽을 추구하기 위하여 계속해서 무언가를 수정하고 수정한 적이 있었는데 그러다 보면 그 수정에 집중하느라고 결국에는 한 작품도 완성을 못하겠더라. 무엇이든 어떻게든 진행이 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든다. 그래서 작품의 '마감시간'이라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마감시간이 없는 작품은 10년 동안 작품을 제작해도 욕심이 계속 생긴다면 완성이 안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렇게 완성을 해놓고 자신을 평가하고 다음 작품에 적용시키는 것이야말로 빠른 실력향상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이런 실제 있는 것을 그리는 것이 가장 어렵다.
내 머릿속의 사람이나 동물을 그리는 일이 요즘에는 더욱더 쉽게 느껴진다.
예전에는 정답이 정해진 것들이 좋았었는데.. 이제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많은 것들이 변해간다.
'MAKE > 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캔버스 운동화 3D출력 완료 (11) | 2024.04.20 |
---|---|
캔버스 운동화 모델링 + 3D출력 준비 : Nomad Sculpt + ChituBox (0) | 2024.04.20 |